본문내용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강원대학교 IRB

자료실

게시글 내용
동의(서)면제 사유서 예시안

안녕하세요?
동의면제 및 서면동의 면제에 대한 설명과 과제 접수 시 동의서 대신 첨부하셔야 하는 예시안을 올려드립니다.

동의 면제란 피험자의 동의를 얻지 않아도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하며 동의서 작성도 면제됩니다. 아래 4가지 항목을 모두 충족하면 동의를 받는 절차를 면제할 수 있습니다.
■ 해당연구로 예상되는 위험이 최소위험보다 크지 않은 경우
■ 동의 면제가 피험자의 복지 및 권리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
■ 동의 면제 없이는 연구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
■ 적절한 시점에 피험자에게 참여 연구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할 것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 (서면) 동의서 면제란 연구 시 피험자의 구두동의는 최소한 받아야 하나 서면 동의서 작성이 면제되는 경우를 말하며, 아래 2가지 항목을 모두 포함하는 경우에는 동의서 면제가 가능합니다.
■ 해당 연구로 인한 위험이 최소위험을 초과하지 않으며, 연구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동의가 요구되지 않는 경우
■ 피험자와 연구를 연결하는 유일한 고리가 동의서 이며, 예상되는 가장 중대한 위험은 비밀 누설에 따른 위험일 경우

그리고 우리 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 서면동의면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최소위험 이하의 무기명 설문조사 서면동의면제 기준
1. 설문조사지의 표지를 만들어 설문조사지 수거 시 설문조사지 작성 유무를 타인이 알 수 없도록 한다.
2. 설문조사지 표지에 연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참여 거부 시 작성하지 않고 제출하도록 안내 하는 문구를 명시한다.
3. 설문조사지의 수거는 연구자가 아닌 특정장소에 제출하도록 한다. (교탁 위 등)
4.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수집하지 않는다.

첨부된 사유서는 예시안으로 본인의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필서명 필수)
특히 우리위원회에서 정한 서면동의 면제 기준에 맞춰 연구를 계획할 경우
동의서면제사유서에 서면동의 면제 기준 4가지를 모두 충족하였음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문의가 있으실 경우 전화(250-8995) 혹은 이메일(irb1@kangwon.ac.kr) 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강원대학교 irb 올림.